본문 바로가기
Style Sheets/Sass(SCSS)

[SCSS] Sass Variable in calc() function Error

by 썸머워즈 2024. 3. 19.
반응형

SCSS문법을 사용하여 스타일을 주던 중 calc() 함수에 SCSS변수를 넣어 계산을 하려고 하였더니 빌드 오류가 발생하였다.

이렇게 사용하면 안 되는 건가? 싶어 레퍼런스 조사를 해보았더니 SCSS변수를 calc() 함수에 넣어서 사용하려면 "보간 문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이렇게 까지 귀찮을 일인가?

고작 변수를 가져다 계산에 사용하려는 건데 보간문법(#{})까지 써야 한다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닌가 싶었다.

그리고 몇 가지 의문들이 해결이 안되었다.

  1. 참고한 레퍼런스의 sass버전을 알 수 없었다.
    이게 버전 문제가 아닌가라는 의문도 들었고, 우리랑 같은 환경이 아닌 이상 언제든지 상황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된다.
  2. sass 개발진들이 이렇게 귀찮은 것들을 그대로 방치했을까?
    말 그대로다. 빠르게 발전하는 프엔 환경상 이렇게 불편한 것을 그대로 방치해 뒀을 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3. 회사에서 사용했을 때 어떤 레포에서는 오류가 발생하고, 어떤 레포에서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
    왜 그럴까...?

이러한 의문들이 아직 존재했기에 찾아본 레퍼런스를 뒤로하고 좀 더 깊게 파보기로 하였다.

자 의문을 해결해 보자!

우선 1, 2번 둘 다 궁금하기는 한데 당장 이해가 안 됐던 건 3번이었다.

그래서 각 레포의 환경을 조사했을 때 다음과 같았다.

  • 오류가 발생한 레포의 sass 버전 : node-sass ^4.13.1
  • 정상 동작한 레포의 sass 버전 : sass ^1.51.0

둘의 차이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이번에는 ChatGPT의 도움을 받아볼까 한다.

"node-sass와 sass의 차이가 뭐야?"

- Node-sass: Node-sass는 LibSass의 Node.js 바인딩으로, LibSass의 버전에 따라 업데이트됩니다. 이것은 Node.js 환경에서 Sass를 사용하기 위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 Sass: Sass는 Ruby 버전과 Dart Sass 버전이 있으며, 둘 다 원본 Sass 언어를 사용하여 CSS를 생성합니다. Ruby Sass는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고, Dart Sass가 Sass의 공식 구현체가 되었습니다.

자 재밌게도 이 답변으로 인해 내가 위에서 제시한 의문들이 해결되었다는 점이다.

Sass 공식문서를 살펴보면 calc() 함수에 대한 내용도 당연히 존재한다.

https://sass-lang.com/documentation/values/calculations/

 

Sass: Calculations

Calculations are how Sass represents the calc() function, as well as similar functions like clamp(), min(), and max(). Sass will simplify these as much as possible, even if they’re combined with one another. Compatibility: Dart Sass since 1.40.0 LibSass

sass-lang.com

문서 내용을 살펴보면 당연하게도 calc() 함수가 처음부터 제대로 지원이 되었던 건 아닌 거 같다.

그렇기 때문에 보간문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레퍼런스도 존재하니까 말이다.

 

호환성 영역을 보면 이렇게 되어있다.

Dart Sass(since 1.40.0) / LibSass(X) / Ruby Sass(X)

이 호환성으로 인해 의문이었던 1, 2번이 동시에 해결되었다.

그러면 calc() 함수 오류가 언제부터 잡혔던 걸까?

그냥 문득 궁금해졌다.

보간문법은 애초에 문자열로 취급되어 계산법이 이상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공식문서에서도 권장하지 않는 문법이다.

 

언제부터 변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걸까?

2021년 9월 14일 Dart Sass 1.40.0이 등장하면서 지원이 가능해졌다.

https://github.com/sass/dart-sass/releases/tag/1.40.0

 

Release Dart Sass 1.40.0 · sass/dart-sass

To install Sass 1.40.0, download one of the packages below and add it to your PATH, or see the Sass website for full installation instructions. Changes Add support for first-class calc() expressi...

github.com

내가 찾아봤던 레퍼런스들의 작성일자를 보면 이 버전이 등장하기 이전인 것으로 보아 그것 역시 그 시점에서는 올바른 해결방법이었을 것이다.

의문만 없었으면 그대로 사용하여 해결했을 텐데 의문이 들어서 이렇게 하나하나 파보고 잘 배우고 간다.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