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Sheets/CSS

[CSS] aspect ratio - 요소 가로세로 비율 지정하기

by 썸머워즈 2024. 2. 15.
반응형

aspect-ratio?

언제 나왔는지는 모르겠으나 과거에는 css에서 비율로 요소를 조절할 수 없었다.

하나 이제부터 aspect-ratio 속성을 사용하여 비율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다.

 

aspect-ratio 속성은 주로 이미지나 동영상을 비율대로 줄이거나 늘리는데 활용되며 매우 직관적인 특징이 있다.

해당 속성으로 인해여 이제 요소를 width/height로만 지정하던 시대가 저물지 않을까 싶다.

 

일반적인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aspect-ratio: 1 / 1;
aspect-ratio: 1;

/* fallback to 'auto' for replaced elements */
aspect-ratio: auto 3/4;
aspect-ratio: 9/6 auto;

/* Global values */
aspect-ratio: inherit;
aspect-ratio: initial;
aspect-ratio: revert;
aspect-ratio: revert-layer;
aspect-ratio: unset;
  • auto : 고유한 종횡비를 사용하는 옵션이다.
    고유한 종횡비가 있는 경우 해당 종횡비를 사용하며, 주로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ratio> 옵션과 함께 사용하는 게 좋다.
    <ratio> 옵션과 함께 사용할 경우 고유한 종횡비가 있는 경우 해당 종횡비를 사용하고 아니면 <ratio> 옵션을 적용한다.
  • <ratio> : width / height 의 지정된 비율을 의미한다.
    만약 height값이 생략되어 하나만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width의 비율을 의미하며, height는 자동적으로 1로 설정된다.

aspect-ratio 사용 시 주의할 점

그냥 해당 옵션만 적용한다고 해서 비율이 설정되는 건 아니다.

반드시 "높이나 너비 둘 중 하나의 값이 고정 되어 있어야 한다."

말 그대로 "비율"을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값을 기준으로 1을 잡고 비율을 결정하는 것이다.

 

몇 가지 적용이 잘 안되는 예외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자.

  • width / height 설정이 없는 경우
    단, 상위요소에서 고정되어 있다면 그 값을 기준으로 사용할 순 있다. (ex. grid로 인한 너비 고정 포함)
  • width / height 둘 다 고정된 값일 경우
    당연하게도 이미 높이와 너비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비율 설정이 안 된다.
  • width / height와 min-width / min-height를 같이 사용할 경우
    이는 적용이 안된다기보다는 의도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내용이 요소를 넘는 경우
    이미지나 동영상에 사용할 경우 매우 유용하나 텍스트 같이 요소를 넘어갈 수 있는 곳에는 생각보다 적용이 어렵다.
    내용이 요소를 넘는 경우 보통 자동적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원하는 비율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는다.

참고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CSS/aspect-ratio

 

aspect-ratio - CSS: Cascading Style Sheets | MDN

The aspect-ratio CSS property allows you to define the desired width-to-height ratio of an element's box. This means that even if the parent container or viewport size changes, the browser will adjust the element's dimensions to maintain the specified widt

developer.mozilla.org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