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nagement/GIT

[GIT] .env에 대해 .gitignore이 먹히지 않을때

by 썸머워즈 2023. 2. 22.
반응형

.env파일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데 분명 .gitignore에 선언을 해뒀음에도 불구하고 자꾸 git status를 하면 눈에 보이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env파일이 이미 원격 저장소에 푸시가 되어있는 상황이라서 그렇다.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원격 저장소의 .env파일을 지우면 되는것이다

git rm .env --cached
git commit -m "remove .env file from git repo"
git push

보통 원격 저장소에는 .env파일을 직접 올리지 않고 .env.example 같은 형식으로 다르게 올려서 공유하고는 한다.

 

그리고 위에서 입력한 rm .env --cached 명령어를 통해서는 로컬에 있는 파일이 지워지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

캐시 지우고 > 커밋하고 > 푸시까지 완료해야 원격 저장소의 .env 파일이 제거 된다.

그리고 다시한번 .gitignore에 .env 관련 파일들이 제대로 적혀있나 확인 한번 하면 끝이다.


참고: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8983153/git-ignore-env-files-not-working

 

git ignore .env files not working

I have a laravel project. In the root directory are these 4 files: .env .env.example .env.local .env.staging I have a .gitignore file, and I'm listing these 4 files in the .gitignore, one after

stackoverflow.com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