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ueJS/NuxtJS

[NuxtJS] nuxtServerInit이란?

by 썸머워즈 2023. 1. 17.
반응형

nuxtServerInit

NuxtJS의 라이프 사이클을 보면 최상단에 존재하는 nuxtServerInit이라는 녀석에 대해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이다.

nuxtServerInit은 단어 그대로 서버 측에서 실행되는 녀석인데, 특이하게도 NuxtJS의 universal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action 함수이다.

actions: {
  nuxtServerInit ({ commit }, { req }) {
    if (req.session.user) {
      commit('user', req.session.user)
    }
  }
}

위 예제처럼 nuxtServerInit은 서버 사이드 렌더링 시점에 실행되기 때문에 미리 데이터를 설정해 놓고나 서버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를 다룰 때 유용하다.

 

그리고 또 특이한 점이 있는데 nuxtServerInit은 기본 모듈(store/index.js)에서만 작업이 가능하다.

actions: {
  async nuxtServerInit({ dispatch }) {
    await dispatch('core/load')
  }
}

이번 예제는 비동기 방식으로 처리하는 예제인데, 비동기는 대체적으로 async/await를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알아둬야 할 부분은 nuxtServerInit은 두 개의 파라미터를 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첫 번째 파라미터는 스토어의 컨텍스트로 위 예제들처럼 commit, dispatch 등을 받아 사용하며

두 번째 파라미터는 asyncData나 fetch 같은 것들처럼 Nuxt의 컨텍스트 객체를 받는다.

 

이렇게 nuxtServerInit은 그냥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보통 어느 때 사용하는지만 알고 있으면,
필요한 상황에 가져다 쓰기 충분할 거라 생각된다.


참고: https://nuxtjs.org/docs/directory-structure/store/#the-nuxtserverinit-action

 

Store directory

The store directory contains your Vuex Store files. The Vuex Store comes with Nuxt out of the box but is disabled by default. Creating an index.js file in this directory enables the store.

nuxtjs.org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