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Git) 설치하기
깃 설치 관련해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깃을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특정 OS용 터미널을 설치하면서 자동으로 GIT이 같이 설치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만 하고자 한다.
공식 사이트에서 GIT 설치
위 사이트를 통해 설치하고자 하는 OS에 맞게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설치 과정을 정리하고자 했는데, 괜찮은 블로그가 있어 참고 링크를 걸어둔다.
참고: https://taewow.tistory.com/13
터미널 설치 (ft. Window)
윈도우에서 깃을 사용할 때 물론 GitBash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Git은 물론 그냥 터미널 자체를 사용할때도 Cmder은 유용하기 때문에 설치를 권장한다.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알겠지만 Git을 포함한 다운로드 역시 가능하다.
깃(Git) 설치 확인
자바 설치할때 확인하는 것과 동일한데, 그냥 단순하게 버전을 확인해주면 된다.
git --version # 버전이 나오는지 확인
깃(Git) 초기 설정
git 환경 설정 확인하기
git config --list
현재 설정되어있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나, 역시 읽기와 쓰기가 동시에 되도록 에디터를 통해 여는 게 더 간편하니 에디터와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보자.
기본 편집 에디터를 VSCode로 변경하기
우선 에디터 모드의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git config --global -e
하지만 처음에 아무 설정도 되어있지 않다면 터미널에서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터미널에서 수정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게 생각 외로 귀찮고 불편하다.
그래서 이 에디터 모드를 VSCode에서 할 수 있도록 변경해보자.
우선 아래 명령어를 통해 code라는 명령어가 VSCode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code .
윈도우에서는 VSCode를 설치할 때 "PATH에 추가"라는 체크박스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어서 그냥 [다음]만 쭉 눌렀다면 기본적으로 잡혀있을 것이다. (맥에서는 VSCode에서 팔레트에 PATH를 입력해서 code 명령어를 추가해주면 된다.)
만약에 code를 입력했음에도 VSCode가 켜지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통해 Path를 따로 설정해 주도록 하자.
https://www.lainyzine.com/ko/article/how-to-execute-visual-studio-code-from-terminal/
그리고 나서 code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아래 명령어를 통해 기본 에디터를 VSCode로 변경해주면 된다.
git config --global core.editor "code --wait"
* 여기서 --wait 설정은 VSCode를 통해 수정 중에 터미널 조작을 할 수 없게 대기하도록 설정해주는 것이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에디터 모드를 실행하면 VSCode와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정보 설정하기
git을 사용할 때 사용자를 표시해주기 위함이며 보통 초기에 설정만 해두면 더 이상 신경 쓸 필요가 없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Han"
git config --global user.email "hans@gmail.com"
줄 바꿈 문자열 설정
이는 OS마다 줄 바꿈 문자열이 다르기 때문에 설정해주는 것이다.
특히 Window와 MacOS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기본 설정으로 잡아두면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다.
git config --global core.autocrlf true # Window
git config --global core.autocrlf input # Mac
push 설정
원격저장소를 통해 git을 사용하고 있다면 push를 통해 원격 저장소에 밀어 넣어야 할 텐데,
이때 설정을 따로 해주지 않으면 push를 할 때마다 저장소와 브랜치명을 매번 입력해줘야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설정이다.
git config --global push.default current
이 push.default 설정에는 current 말고도 여러 옵션들이 존재하는데, 다음과 같다.
- nothing : 명시적으로 어디로 보낼 것인지를 전부 작성을 해줘야 한다. (작성하지 않으면 push가 안되므로 실수를 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옵션이다.)
- current : 원격 저장소에 같은 이름의 브랜치(branch)를 업데이트한다.
- upstream : 현재 작업 중인 브랜치(branch)를 지정해둔 원격 저장소의 branch로 push 한다.
- simple : 현재 작업중인 브랜치(branch)와 원격 저장소의 브랜치(branch) 명이 같을 때만 push 한다. (git 2.0 이후로 기본 모드로 설정)
- matching : 양쪽 끝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모든 브랜치(branch)를 푸시한다.
음 사실 내가 적었어도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겠으나, 일단 상세한 내용은 아래 공식 문서를 참고해보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