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nguage/TypeScript

[TypeScript] 타입 별칭과 문자열 리터럴 (Type Alias, String Literal)

by 썸머워즈 2022. 6. 2.
반응형

Type Alias와 String Literal에 대해 알아보자.


Type Aliases

기본적으로 타입스크립트는 변수나, 객체, 함수 반환 값 등에 타입을 지정하게 되는데,

특히 객체 타입과 유니언 타입을 사용할 때 Type Alias가 필요하다.

이는 똑같은 타입을 재사용하거나, 또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싶은 경우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type Point = {
  x: number;
  y: number;
};

function printCoord(pt: Point) {
  console.log("The coordinate's x value is " + pt.x);
  console.log("The coordinate's y value is " + pt.y);
}

let point: Point = {
  x: 100,
  y: 100,
};

printCoord(point);

이런 식으로 객체 타입의 경우 Type Alias를 사용하게 type이라고 지정한 뒤 변수명을 만들어 타입을 지정할 수 있고, 이는 재사용성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String Literal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타입의 경우 string, number, boolean 등이 존재하는데, 특정 문자열을 타입으로 지정하는 경우도 있다.

let x: "hello" = "hello";

// error : '"world"' 형식은 '"hello"' 형식에 할당할 수 없습니다.
x = "world";

말 그대로 위 예제에서는 "hello"가 타입이 되기 때문에 "hello" 말고는 어느 값도 할당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단 하나의 값만을 가지고 있는 리터럴 타입의 경우 쓸모가 없고 이는 유니언 타입과 같이 써야 한다.


추가적으로 타입을 지정하는 방법으로는 인터페이스 역시 존재하는데, 나중에 인터페이스에 대해 정리하고 난 뒤 인터페이스와 타입 별칭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 https://www.typescriptlang.org/docs/handbook/2/everyday-types.html#type-aliases

 

Documentation - Everyday Types

The language primitives.

www.typescriptlang.org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