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nguage/JavaScript

[JavaScript] parseInt() - 문자열을 숫자 혹은 특정 진수의 정수로 변환 방법

by 썸머워즈 2022. 2. 9.
반응형

parseInt() 메서드는 문자열을 숫자 혹은 특정 진수의 정수로 변환시켜주는 메서드이다.

parseInt() 메서드와 동시에 반대되는 메서드인 숫자를 문자 혹은 특정 진수값으로 변환시켜주는 toString() 메서드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두도록 하자.

 

▷ 구문

parseInt(string) 
parseInt(string, radix)

string : 파싱할 문자열이며, 만약 매개변수가 문자열이 아닐경우 toString 추상 연산을 사용해 문자열로 변환하여 사용된다.(공백이 아닌 첫 문자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는 경우 NaN을 반환)

radix : string의 진수를 나타내는 2와 36사이의 정수 (2와 36 사이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 NaN을 반환)


▷ 예제 1) parseInt() 기본 사용법

// 1. 2진법을 정수로 변환
parseInt('101', 2); // 5

// 2. '0x' 로 시작할 경우 나머지 값을 16진법으로 처리
parseInt('0x101'); // 257

 

기본 사용법 예제에서는 2진법과 16진법만 다뤘는데, 나머지도 동일하다.

입력받은 문자열 매개변수를 정해진 진수에 맞는 정수로 변환시켜주는게 parseInt() 메서드의 역할이다.

 

parseInt() 와 toString() 메서드는 어떻게 보면 반대 성향을 지녔기 때문에 서로 반대로 변환시켜준다.

 

▷ 예제 2) parseInt() 와 toString() 사용

parseInt('101', 2).toString(2); // 101
parseInt('0x101').toString(16); // 101

101을 2진법에 맞게 정수로 변환하면 5가 반환되며 이를 다시 2진법으로 변환하여 101을 반환시킨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101을 16진법에 맞게 정수로 변환하면 257이 반환되며 이를 다시 16진법으로 변환하여 101을 반환시켰다.


참고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parseInt

 

parseInt() - JavaScript | MDN

parseInt() 함수는 문자열 인자를 파싱하여 특정 진수(수의 진법 체계에서 기준이 되는 값)의 정수를 반환합니다.

developer.mozilla.org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