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Windows

[Windows] 윈도우 10 원격 데스크톱 연걸하기 (feat. mstsc)

by 썸머워즈 2019. 9. 28.
반응형

원격 접속 관련 찾아보다가 아주 괜찮은 글을 발견하여 기록해둔다.

(출처 : https://travelerstory.tistory.com/170 )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윈도우에 내장된 원격 제어 프로그램으로 TCP 3389번 포트를 사용해서 동일한 네트워크나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실행 중인 다른 컴퓨터로 원격 접속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물리적으로 위치가 떨어져 있어도 컴퓨터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전원은 켜진 상태여야 하고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방화벽 정책, 시스템의 원격 설정, 계정, 접근 권한 등의 설정 등을 원격 접속이 가능하게 변경해줘야 합니다. 과정이 많아 복잡하게 생각할 수 있으나 생각보다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시스템 원격 설정

키보드의 [ 윈도우 키와 Pause/Break 키]를 입력해서 시스템 속석 창을 열고 우측 항목에서 [원격 설정]을 클릭합니다.



[원격] 탭으로 이동해 하단의 [원격 데스크톱] 설정 중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을 선택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로 시스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액세스 권한을 가진 사용자 계정이 필요합니다. 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에 단일 계정을 등록하고 사용 중이라면 별도의 계정을 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성된 계정이 이미 액세스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사용자 암호

이미 컴퓨터 사용자의 암호가 설정되어 있다면 이 단계는 건너 뛰어도 상관 없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의 액세스 권한을 가진 계정이 존재한다 해도 계정에 로그인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원격 데스크탑 연결을 수립할 수 없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을 변경해서 빈 암호를 사용해도 연결이 가능하게 설정할 수도 있긴 하지만, 윈도우가 권장하는 대로 사용자 암호를 사용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키보드의 [ 윈도우 키와 I 키]를 입력해서 설정 창을 열고 [계정 → 로그인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암호에 "다른 로그인 옵션을 사용하려면 암호를 추가해야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추가]를 클릭해서 사용자 암호를 설정합니다.

3. 윈도우 방화벽 원격 데스크톱 연결 허용

이제 컴퓨터에 접근하는 방화벽에서 정책을 허용하면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이 완료됩니다. 원격 컴퓨터의 제어판을 열고 윈도우 방화벽으로 이동합니다.



우측 항목 중에 [윈도우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을 클릭합니다.



[설정 변경]을 클릭하고 허용되는 앱 및 기능의 스크롤을 내려 [원격 데스크톱]을 체크하고 개인, 공용에 모두 허용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4. 원격 데스크톱 연결

원격 데스크톱 설정을 완료하면 이제 원격에서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윈도우 키와 R 키]를 입력해서 실행 창을 열고 'mstsc'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에 컴퓨터의 주소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합니다. 주소는 컴퓨터 이름, URL, IP 중 하나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용자 자격 증명 입력 창에 사용자 계정과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원격 컴퓨터의 ID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연결하시겠습니까?"를 묻는 창이 나오면 [예]를 클릭합니다.



원격 컴퓨터에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됩니다.

 


출처 : https://travelerstory.tistory.com/170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연결 (MSTSC)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윈도우에 내장된 원격 제어 프로그램으로 TCP 3389번 포트를 사용해서 동일한 네트워크나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실행 중인 다른 컴퓨터로 원격 접속을 가능

traveler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