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GIT
[GIT] 'origin' does not appear to be a git repository
썸머워즈
2023. 2. 10. 18:58
반응형
예전에 git으로 연결해 둔 프로젝트를 가지고 작업을 좀 하다가 git push origin으로 원격 저장소에 push를 하던 중에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다.
fatal: 'origin' does not appear to be a git repository
fatal: Could not read from remote repository.
Please make sure you have the correct access rights and the repository exists.
에러 메시지는 origin이라고 명시된 원격 저장소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다.
해결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다시 연결을 해주면 끝이다.
현재 원격 저장소 연결 상태 확인하기
우선 현재 git을 사용하고 있는 위치에서 원격 저장소와 연결이 되어있는지 부터 확인을 해야 한다.
git remote -v
그러면 지금 연결되어 있는 원격 저장소의 명칭과 위치로 이루어진 목록이 출력되거나 출력되지 않을 것이다.
1. 원격 저장소가 이미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일 때
이런 경우에는 기존의 저장소를 지워주고 다시 연결시켜줘야 한다. 왜인지는 모르겠으니 인식을 못하는 거 같으니 지워주고 다시 연결을 해주자.
# git remote rm [원격 저장소 명]
# git remote remove [원격 저장소 명]
git remote rm origin
보통 "origin"이라는 이름으로 원격저장소를 사용할 텐데 그건 로컬작업자 즉, 본인이 따로 명시해 둔 게 있다면 그 저장소명을 입력해 주면 된다.
그리고 다시 저장소를 연결해 주자.
# git remote add [저장소 명] [원격 저장소 위치]
git remote add origin git@github.com....
저장소 명은 alias처럼 의미로 지정하는 것이고, 원격 저장소 위치는 아래와 같이 깃허브 같은 저장소와 연결해 주면 된다.
2. 원격 저장소가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
이때는 이미 연결된 게 소실됐거나 처음부터 안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새롭게 연결해 주면 된다.
# git remote add [저장소 명] [원격 저장소 위치]
git remote add origin git@github.com....
이런 식으로 연결 후 git push origin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git remote add 명령어를 통해 연결 후 git remote -v 명령어로 확인해 주는 거 잊지 말자.
반응형